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자리 분석에 관한 논문입니다. 대부분의 임상가들은 어떤 질병, 증상을 가진 환자가 오면, 어떻게 치료해야 제일 잘 나을까 고민하는데요. 이 논문은 반대로 특정 혈자리는 어떤 질환에 많이 쓰일까? 알고 싶다는 고민에서 시작됐습니다. 이를 통해 개별 혈자리의 특성을 더 잘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논문은 2020년 한국에서 발행됐습니다. 개인적으로 한의학은 빅데이터와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이 들어, 매일 데이터 마이닝 논문을 찾는 게 일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맨 밑의 요약 및 고찰만 봐주세요!
연구 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혈자리(혈위)가 특정 질병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역추론(reverse inference)을 통해 분석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특정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선택된 혈자리를 분석하는 순방향 추론(forward inference) 방법과는 달리, 역추론은 특정 혈자리가 어떤 질병에 사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 연구진은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에서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RCT)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마이닝 및 베이즈 요인(Bayes Factor)을 적용하여 혈자리의 특이성을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질병과 혈자리 간의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임상에서 혈자리의 사용 특성을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연구 방법
-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 연구진은 Cochrane Library에서 제공하는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 데이터를 사용하여 혈자리와 질병 간의 연관성을 분석했습니다.
- "Acupuncture"라는 키워드로 검색된 코크란 리뷰(Cochrane Reviews)에서 30가지 질병에 대한 421개의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을 포함시켰습니다. 이 데이터셋에는 침술이 적용된 다양한 질병에 대한 임상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각 혈자리가 14회 이상 사용된 경우에만 분석에 포함시켰으며, 최종적으로 49개의 혈자리가 분석 대상이 되었습니다.
- 데이터 분석
- 순방향 추론(Forward Inference)
- 순방향 추론은 특정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된 혈자리의 선택 특이성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질병에 대해 자주 선택된 혈자리를 확인합니다.
- 예를 들어, P(혈자리 | 질병)라는 확률을 계산하여, 한 질병에 대해 어떤 혈자리가 자주 선택되는지를 확인했습니다. 이를 통해 혈자리 선택의 빈도와 특이성을 파악했습니다.
- 각 혈자리의 선택 특이성을 평가하기 위해 Z-점수를 사용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평가했습니다. Z-점수가 1.96 이상이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혈자리로 간주했습니다.
- 역추론(Reverse Inference)
- 역추론은 특정 혈자리가 어떤 질병에 사용되는지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혈자리가 특정 질병에 대한 적응증으로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 평가합니다.
- 이를 위해 P(질병 | 혈자리)라는 확률을 계산하여, 특정 혈자리가 특정 질병을 치료하는 데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 분석했습니다. 마찬가지로 Z-점수를 통해 통계적 유의성을 평가했습니다.
- 순방향 추론(Forward Inference)
- 베이즈 요인(Bayes Factor) 보정
- 베이즈 요인(Bayes Factor)을 사용하여 역추론의 결과를 보정했습니다. 베이즈 요인은 질병의 사전 확률(prior probability)을 고려하여, 특정 혈자리가 특정 질병과 연관될 확률을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 베이즈 요인이 3 이상이면 해당 혈자리가 특정 질병에 대해 강한 증거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 베이즈 요인을 적용하여, 질병의 사전 확률에 따른 오류를 최소화하고 더 정확한 혈자리 적응증을 도출했습니다.
연구 결과
- 혈자리 선택 패턴 분석 (순방향 추론)
- 30가지 질병에 대한 임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SP6, ST36, LR3, LI4와 같은 혈자리가 가장 자주 사용된 혈자리로 나타났습니다.
- 각 질병에 대한 혈자리 선택 패턴이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 우울증의 경우 GV20과 EX-HN3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 월경통의 경우 SP6, CV4, SP8이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 불면증에서는 HT7과 GV20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 혈자리 적응증 분석 (역추론 결과)
- 역추론을 통해 각 혈자리가 특정 질병과 얼마나 연관이 있는지 분석한 결과, 우울증, 월경통, 불면증 등의 질병에서 자주 사용된 혈자리들이 확인되었습니다.
- SP6은 우울증(Z = 3.28)과 월경통(Z = 2.54)에, ST36은 우울증(Z = 2.71)에, LR3은 우울증(Z = 4.07)에 높은 적응증을 보였습니다.
- LI4는 우울증(Z = 3.13), 분만 유도(Z = 2.26), 불임(Z = 2.26)에 높은 연관성을 보였습니다.
- 역추론을 통해 각 혈자리가 특정 질병과 얼마나 연관이 있는지 분석한 결과, 우울증, 월경통, 불면증 등의 질병에서 자주 사용된 혈자리들이 확인되었습니다.
- 베이즈 요인 보정 결과
- 베이즈 요인 보정을 통해 더 정교한 혈자리 적응증을 도출했습니다. 베이즈 요인 보정 후에도 특정 질병과 강한 연관성을 보인 혈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7은 불면증(BF = 3.68)과 강한 연관성을 보였습니다.
- EX-HN3는 우울증(BF = 6.36)과 강한 연관성이 있었습니다.
- GB34는 말초 관절염(BF = 7.60)과, KI3는 발목 염좌(BF = 5.39)와 강한 적응증을 보였습니다.
- 베이즈 요인 보정을 통해 더 정교한 혈자리 적응증을 도출했습니다. 베이즈 요인 보정 후에도 특정 질병과 강한 연관성을 보인 혈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혈자리 적응증 유형
- 연구진은 혈자리 적응증을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 국소 혈자리(Type I): 질병이 발생한 부위와 가까운 혈자리가 사용되는 경우. 예를 들어, BL23은 요통(BF = 10.12)에, BL60은 발목 염좌(BF = 13.47)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 말초 혈자리(Type II): 질병이 발생한 부위와 거리가 먼 부위에 있는 혈자리. 예를 들어, HT7은 불면증(BF = 3.68)에, BL40은 요통(BF = 32.26)에 사용되었습니다.
- 연구진은 혈자리 적응증을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결론
이 연구는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순방향 및 역방향 추론을 통해 혈자리의 특이성을 분석한 첫 연구 중 하나입니다. 연구 결과는 임상 실습과 교육 자료 개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특정 질병에 적합한 혈자리를 더 정확히 파악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즈 요인 보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혈자리 적응증을 도출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요약 및 고찰
먼저 논문에서 질병 → 혈자리 순서(순방향)로 정리했었습니다. 어떤 질병에 어떤 혈자리가 주로 쓰였는지 정리하였습니다.
- 우울증: 백회, 인당, 삼음교, 족삼리, 태충, 합곡
- 월경통: 삼음교, 관원, 지기
- 불면증: 신문, 백회
- 말초 관절염: 양릉천, 음릉천
- 발목 염좌: 곤륜, 구허, 태계
- 다낭성 난소 증후군: 중극
- 편두통: 태양
- 고혈압: 풍지, 곡지
- 과민성 대장 증후군: 중완, 천추
- 불임: 귀래, 합곡
- 수근관 증후군: 대릉
- 조현병: 풍륭
- 요통: 신수, 대장수, 위중
- 만성 신부전: 수삼리
- 급성 뇌졸중: 곡지
- 만성 천식: 열결
이제 각 혈자리가 어떤 질환을 치료했는지 역방향으로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겠습니다. BF는 간단하게 클수록 연관도가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국소 혈자리(Type I: Regional Acupoints)
- 신수: 요통 (BF = 10.12)
- 대장수: 요통 (BF = 36.87)
- 중극: 다낭성 난소 증후군 (BF = 18.53)
- 관원: 월경통 (BF = 5.51)
- 인당: 우울증 (BF = 6.36)
- 태양: 편두통 (BF = 9.03)
- 풍지: 고혈압 (BF = 3.94)
- 환도: 고관절 관절염 (BF = 53.94)
- 양릉천: 말초 관절염 (BF = 7.60)
- 음릉천: 말초 관절염 (BF = 9.39)
- 구허: 발목 염좌 (BF = 38.50)
- 태계: 발목 염좌 (BF = 5.39)
- 곤륜: 발목 염좌 (BF = 13.47)
- 대릉: 수근관 증후군 (BF = 35.31)
- 천추: 과민성 대장 증후군 (BF = 33.16)
- 중완: 과민성 대장 증후군 (BF = 8.29)
- 귀래: 불임 (BF = 27.09)
- 말초 혈자리(Type II: Distal Acupoints)
- 위중: 요통 (BF = 32.26)
- 신문: 불면증 (BF = 3.68)
- 수삼리: 만성 신부전 (BF = 105.3)
- 곡지: 고혈압 (BF = 6.60), 급성 뇌졸중 (BF = 6.57)
- 열결: 만성 천식 (BF = 22.48)
- 지기: 월경통 (BF = 17.56)
- 풍륭: 조현병 (BF = 5.29)
위의 혈자리와 질병은 논문의 분석 과정에서 충분히 유의합니다. 다만, 특징적인 혈자리들이 눈에 띕니다. 만성 신부전에 사용할 수 있는 수삼리와 고관절 관절염에 사용할 수 있는 환도혈 등입니다.
제가 결과를 봤을 때 한의사로서 충분히 고려할만한 혈자리들입니다. 다만 취혈할 때 우선적으로 참고할만한 혈자리를 알려줬다고 생각합니다. 또 양방향으로 혈자리와 질병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츠하이머 치매의 침 치료 (0) | 2024.11.05 |
---|---|
섬유근육통의 한의학적 치료법 (3) | 2024.11.03 |
혈압을 떨어뜨리는 귀와 배의 혈자리 (2) | 2024.10.30 |
병을 치료해주는 놀라운 손, 발의 혈자리 (0) | 2024.10.28 |
변비에 적용할만한 치료법 (침 혈자리, 이침, 뜸, 마사지, 한약 위주로) (1) | 2024.10.26 |